* 본 자료는 서민금융진흥원 보도자료를 참조하였습니다.
서민금융진흥원,“경기도 일하는 청년”금융역량 강화 지원
◈ 서민금융진흥원은 경기도와 공동으로“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”가입자들의 금융역량 제고를 위한 맞춤형 금융교육을 개시
◈ 청년층이 금융이해력 제고를 통해 건전한 소비와 의사결정 습관을 갖게 됨으로써 통장유지 등 자산형성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
1 | 실시 배경 |
□ (청년층의 금융이해력 취약) 지난해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‘전국민 금융이해력 조사’ 결과에 따르면, 사회생활을 이제 시작하는 29세 이하 청년층의 금융이해력이 크게 취약*한 것으로 나타남
* 20대 62.0점, 30대 69.9점, 40대 69.9점, 50대 67.6점, 60대 64.2점, 70대 54.4점
□ (금융역량 증대로 청년의 자산형성 지원 필요) 청년의 자산형성을보다 실질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금융지원과 별개로 금융자립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금융교육을 동반하여 지원할 필요성이 제기
⇨ 이에 진흥원과 경기도는“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”가입자의 금융역량 제고를 위한 맞춤형 금융교육을 공동 개시
2 | 실시 내용 |
□ (교육 대상)“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”가입자
[ 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 개요 ] | ||
○ (사업주체) 경기도 ○ (사업취지) 취약계층 근로청년의 근로의지 고취 및 자산형성을 지원 ○ (지원대상) 경기도 거주 만18~34세의 중위소득* 100% 이하 일하는 청년** * 2017년 1인가구 1,652천원, 2인가구 2,814천원, 4인가구 4,467천원 등 ** 2016년 1,500명 모집(8,678명 지원), 2017년 10,500명 모집(58,704명 지원) ○ (지원내용) 일하는 청년통장 가입자가 3년간 매월 10만원을 적금하면, 경기도 지원금과 민간기부금 및 이자를 합쳐 1,000만원을 적립하여 지원 ○ (지원조건) 3년간 일자리 유지, 연간 1회 필수교육 이수 * 경기도는 2016년 통장가입자 1,500명에 대하여는 1회 집합교육을 실시 ** 2017년부터 진흥원과 연계하여 재정상담, 재무교육 등의 사례관리 지원 |
□ (교육 내용) 청년들에게 필요한 맞춤형 콘텐츠 15개
◦ 금융 및 생활법률 분야 필수교육 9개 강좌, 선택교육 6개 강좌
- 필수교육 : 재무설계(4), 저축과 소비(2), 부채관리(2), 위험관리
- 선택교육 : 서민금융, 신용관리(3), 생활법률․복지(2)
※ 세부 교육내용은 붙임자료 참조
◦ 금융강좌의 경우 학습자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강의별로 전자책(PDF) 형식의 알기 쉬운 금융교육 책자를 별도 제공
◦ 교육콘텐츠는 청년층의 흥미를 유발하는 한편 금융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드라마, 애니메이션, 패널 토론, 강의식의 형태로 적절히 혼합하여 구성
* 진흥원의 금융교육 콘텐츠는 물론 금융유관기관 콘텐츠도 일부 게재
□ (맞춤형 교육) 자기주도형 학습 환경 제공
◦ 매 교육 수강 전 ‘사전시험’을 통해 자신의 현재수준을 가늠하는 동시에 학습방향을 이해하고, 수강 완료 후 ‘사후시험’을 통하여 학습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점검하는 기회를 부여
◦ 또한 학습자만의 ‘내 강의실’을 통해 자신이 학습한 과정을 자기주도적으로 반복학습할 수 있도록 구현
□ (교육 방식) 통장가입자가 온라인교육시스템에 접속해 교육 수강
◦ 통장 가입자만을 위한 전용 교육사이트* 제공
* URL : http://edu.kinfa.or.kr/gg.do
◦ 수강신청, 학습, 진도관리, 수료증 확인 등의 교육서비스 일체를 휴대폰, 태블릿, PC 등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상시 제공
□ (역할 분담) 양 기관 간 상호협력적 관계 구축
◦ (진흥원) ❶온라인교육시스템 기반 및 금융교육 콘텐츠 제공,
❷교육수료증 발급, ❸금융교육 커리큘럼 구성
◦ (경기도) ❶통장가입자에 대한 교육 안내, ❷교육수료 확인,
❸교육만족도 피드백 및 금융교육 커리큘럼 구성 참여
<< 통장 가입 및 금융교육 프로세스 >>
청년통장 대상선발 | ▶ | 청년통장 약정 | ▶ | 청년통장 개설 | ▶ | 교육콘텐츠 구성 | ▶ | 금융교육 안내 |
(경기도) | (경기도) | (청년,NH농협) | (진흥원,경기도) | (경기도) |
교육시스템 연계 | ▶ | 온라인강의 수강 | ▶ | 수료증 출력 | ▶ | 수료증 제출,접수 | ▶ | 교육만족도 피드백 |
(진흥원) | (청년,진흥원) | (청년,진흥원) | (경기도) | (진흥원,경기도) |
3 | 기대 효과 |
□ (청년층의 금융이해력 제고) 사회생활을 함에 있어 필수적인 금융 및 생활법률 교육을 청년층에게 익숙한 온라인 및 모바일 학습환경으로 제공함으로써 금융이해력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청년층의 교육접근성 및 금융이해력을 제고
□ (청년층의 자산형성을 지원) 금융이해력 제고를 통하여 청년층이 건강한 소비와 건전한 의사결정 습관을 갖게 됨으로써 통장 유지 등 자산형성에 보다 실질적으로 도움
□ 김윤영 진흥원 원장은 “청년층의 금융이해력이 취약한 상황에서 경기도와의 협력을 통해 진흥원의 금융교육 지원을 확대함으로써, 청년층의 금융역량을 높이고 합리적인 금융생활을 하는데 좋은 기회가 되기를 기대“한다고 밝힘
4 | 향후 계획 |
□ (콘텐츠를 보다 다양화) 청년층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교육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다양화할 계획
□ (교육수강 후 심층상담 진행) 교육 수강 후 심층상담을 희망하는 청년들을 위하여 ‘1:1 개별 심층상담’ 코너를 개설할 계획
붙임 2 | “일하는 청년통장”가입자 세부 교육내용 |
□ 필수 교육 (9개 강좌, 106분)
강좌 | 세부 콘텐츠 | 시간(분) | 형식 |
생애주기별 | 인생설계는 재무설계의 첫걸음 | 47 | 강의식 |
재무설계 | * 생애주기에 따른 소득과 지출, 향후 10년 설계하기 | ||
재무목표 우선순위 정하기 | |||
* 미래의 자신의 모습 그리기, 연령대별 재무설계 | |||
현재 수입과 지출 점검하기 | |||
재무설계 후 개선 사례 | |||
건강한 | 건강한 금융생활 가이드 | 22 | 강의식 |
저축과 소비 | * 금융지능지수, 건강한 금융생활을 위한 금융의 5기 | ||
잘 쓰는 게 잘 버는 것 | |||
* 돈관리와 저축, 소비지출진단, 합리적인 소비와 선택 | |||
현명한 | 현명하게 돈 빌리기 | 24 | 강의식 |
부채관리 | * 부채에 대해 알아보기, 현명하게 돈 빌리기 10계명 | ||
지혜롭게 돈 갚기 | |||
위험관리 | 금융사기 피해사례 및 대처방법 | 13 | 뉴스식 |
* 금융사기, 불법거래에 대한 피해사례 및 대처방법 |
□ 선택 교육 (6개 강좌, 190분)
강좌 | 세부 콘텐츠 | 시간(분) | 형식 |
서민금융 | 서민금융지원제도의 이해 | 37 | 강의식 |
신용관리 | 신용관리 이야기 | 25 | 애니메이션 |
신용카드 100% 잘 사용하기 | 26 | ||
청년, 대학생 신용관리 드라마 | 70 | 드라마 | |
생활법률 | 전세사기 예방법과 대처법 | 24 | 패널 토론 |
복지 | 세입자가 계약 전 알아봐야 하는 것 | 8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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출처: http://economics21c.tistory.com/205?category=773612 [내지갑연구소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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