돌보는 금융경제 연구소

동향 리포트 <2019-55호 : 금융 상담> - 서민금융진흥원, '휴면예금' 130만명에 4489억원 지급

알 수 없는 사용자 2019. 6. 13. 13:36


동향 리포트 

  

<목 차>

[613]

 


<<금융 상담>>

서민금융진흥원, '휴면예금' 130만명에 4489억원 지급

 

<<금융 혁신>>

빅데이터로 부동산 가격 산정.. 금융위, 혁신금융서비스 6개 지정



<<금융 상담>>

서민금융진흥원, '휴면예금' 130만명에 4489억원 지급

· 서민금융진흥원(원장 이계문, 이하 진흥원)'휴면예금 찾아주기 캠페인'을 실시한 결과 5월말 기준으로 출연된 휴면예금 중 4489억원을 130만명에게 지급했다고 11일 밝혔다.

· 진흥원에 따르면 은행 예금은 5~10, 보험은 3년 이상 거래가 없으면 휴면예금으로 분류돼 진흥원에 출연된다. 진흥원은 이 휴면예금의 이자수익을 재원으로 전통시장 영세상인, 저소득 아동, 사회적기업 등 금융 사각지대의 서민·취약계층을 지원하고 있다.

· 휴면예·보험금의 원권리자가 환급을 원할 경우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을 통해 언제든 조회하고 돌려받을 수 있다.

· 휴면예금 온라인 지급신청 사이트에 접속하면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24시간 휴면예금을 조회할 수 있고, 지급신청을 하면 최대 50만원까지 지급받을 수 있다는 게 진흥원 측의 설명이다.

· 진흥원 관계자는 "연내 모바일 휴면예금 찾아줌 서비스를 출시하고 고령층·장애인에 대해서는 주민센터에서 예금과 보험금을 조회, 지급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원권리자의 권익 보호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"이라고 강조했다.

<출처>

초이스경제

http://www.choicenews.co.kr/news/articleView.html?idxno=61415

<<금융 혁신>>

빅데이터로 부동산 가격 산정.. 금융위, 혁신금융서비스 6개 지정

· 모바일 앱으로 지인 간 계모임 비용을 정산하고, 빅데이터로 부동산 가격을 산정하는 등 규제 샌드박스 혁신금융서비스 6개가 새로 지정됐다. 또 가입과 해지가 간편한 온·오프 해외여행자 보험이 12일 출시됐으며 맞춤형으로 대출 플랫폼을 비교하는 서비스가 이달 출시된다.

· 금융위원회는 이날 혁신금융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친 금융규제 샌드박스 혁신금융서비스 6건을 추가로 신규 지정하고 기존 혁신금융서비스 중 6건은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. 이에 따라 혁신금융서비스는 총 32개로 확대됐으며 이 중 6개 서비스를 실제 이용할 수 있게 됐다.

· 우선 이번에 새로 지정된 서비스에는 50세대 미만 아파트 등 시세 및 담보가치를 산정하는 서비스가 포함됐다.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빅데이터, 인공지능(AI) 알고리즘을 이용해 실거래가 빅데이터에 기반한 시세를 적용, 주택담보대출 상담부터 사후관리까지 한다는 계획이다. 이르면 오는 10월 출시된다.

· 또 선불거래지급수단을 기반으로 한 '지인 간 계모임'의 주선, 곗돈 관리·정산 등을 지원하는 서비스도 새로 지정됐다. 서민 간 금리부담 없이 상호부조적인 소액금융이 가능한 등 금융프로세스 내에서 다양한 '생활금융' 수요를 '안전'하게 충족시킬 수 있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데 11월 출시된다.

· 오프라인 신용카드가맹점의 '온라인 주문서비스(O2O서비스)'도 추가됐다. 이르면 11월부터 학원이나 레스토랑에서 결제대행이 가능해진다. 뉴스데이터·공공데이터 등을 통해 '중소기업의 비재무정보'를 분석해 기업의 부도 및 지속 가능성을 평가하는 AI 활용 기업신용조회 서비스도 신규 지정돼 12월 중 서비스된다. 이달부터는 해외여행자보험 간편가입 서비스 2건과 맞춤형대출상품 비교플랫폼 서비스 4건이 시작된다.

· 여행자보험의 경우 특정기간 내에 해외여행자보험에 반복적으로 재가입 시 설명 및 공인인증 절차 없이 '스위치(On-Off) 방식'으로 간편하게 보험 가입·해지가 가능한 상품이다. 농협손해보험이 7~8월에 가족형 서비스를 추가하고 레이니스트 보험서비스는 여행자보험 외에도 다양한 보험을 추가할 예정이다.

· 맞춤형대출 서비스는 자신의 신용 및 소득에 맞는 여러 금융회사의 대출금리와 한도 등을 한 번에 비교하고 최적조건을 찾아 신청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으로 핀셋·마이뱅크·비바리퍼블리카·핀다 등 4개 기업에서 서비스가 시작된다. FINSET 앱이나 마이뱅크 앱·,토스앱, FINDA앱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. 향후 무료신용상담이나 투자 통합자산관리 서비스 등을 시작하고 대출모집 위탁계약 등도 추가한다는 계획이다.

<출처>

파이낸셜뉴스

http://www.fnnews.com/news/201906121752281906


190613 동향리포트.hwp

 

 동향리포트 메일링 서비스 등록 : http://bit.ly/2FDdgXv

 

 

 

내지갑연구소는 청년의 좋은 삶을 위한 살림살이 경제를 연구합니다.


도움이 되셨다면

좋아요 누르기댓글 달기, 공유하기

내지갑 생활경제금융 교육 의뢰하기(클릭)

더 좋은 연구를 원한다면 후원(클릭)하기



* 연구소에서 발간하는 모든 자료는 위 저작권을 따릅니다.

* 상업적으로는 이용하지 말아주세요!

* 인용시 출처를 밝혀 주세요.